공지사항
내용
뇌졸중
- 뇌졸중이란?
-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.
- 뇌졸중의 증상
- 마비
한쪽 뇌혈관에 병변이 생겨 혈액공급이 중단되면 그 반대쪽의 팔, 다리 및 안면의 하부에 갑자기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.- 사지마비 : 몸 전체를 쓰지 못함
- 반신마비 : 몸 반쪽을 움직이지 못함
- 단지마비 : 팔 또는 다리만 국한된 마비
- 감각이상 및 감각소실
한쪽 뇌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그 반대쪽의 얼굴, 몸통 및 팔다리의 감각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남의 살 같거나 저리고 불쾌한 느낌이 생기는 수도 있고, 닿는감각이나 아픈 감각이 떨어지기도 합니다. - 두통 및 구토
뇌압이 높아져서 생기는 것으로 뇌경색 때보다는 뇌출혈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. - 어지럼증(현훈)
메스껍고 토하는 증상과 함께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되는데. 뇌졸중에서는 의식장애 한쪽 수족의 마비및 감각손실등의 다른 임상증상들을 동반하는 수가 많아 구분이 가능합니다. - 언어장애(실어증)
언어의 중추에는 말을 하는 운동중추와 귀로 듣거나 눈으로 쓰인 글자를 읽고 이해하는 감각중추가 있으면 이러한 부위는 서로 다른 혈관이 분포하기 때문에 질병이 있는 혈관에 따라 운동성 및 감각성 언어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 - 안면신경마비
안면신경이 마비되면 마비된 반대편으로 입이 끌려가게 되고 마비된 쪽의 눈은 잘 안 감기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반신불수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- 발음장애(구음장애)
말을 할때 정확한 발음을 구사할 수 없습니다. - 운동실조증
목적한대로 팔,다리를 움직이거나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. - 시야장애
시신경은 정상이지만 물체나 주위의 일부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로 뇌의 후두엽 손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. - 연하장애
침을 삼키거나 을식을 먹을때 식도로 넘기기 어려워 자주 사래가 들리게 되며, 흡인성폐렴의 원인이 됩니다. - 발작
심한 뇌손상이 있을 때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. - 살금
소변이나 대변을 가리지 못하는 증상으로 환자를 보살피는데 가장 부담이 되는 증상중의 하나입니다. - 혈관성치매
기억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인지기능의 장애가 있을 수 있고 다양한 행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뇌졸중의 응급처치
- 뇌졸중은 신속한 치료가 사망률과 후유증을 감소시키는 최상의 방법입니다. 뇌졸중의 85% 가 집에서 발생하므로 증상이 있으신 분은 즉시 119로 전화하거나 병원이 가까우신 분은 병원을 즉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.
- ※ 세 가지 징후 중 하나라도 존재한다면 뇌졸중 가능성 70% 이상입니다.
- ① 얼굴 처짐 - 환자에게 이를 보이게 하거나 웃게 한다.
: 한쪽 얼굴이 움직이지 않는다. - ② 팔 처짐 - 환자에게 눈을 감고, 10초간 팔을 펴고 있게 한다.
: 한쪽 팔이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둔하다. - ③ 언어장애 -“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.”라고 말하게 한다.
: 말을 더듬거나, 잘못된 단어를 사용하거나, 말을 할 수가 없다.
- ① 얼굴 처짐 - 환자에게 이를 보이게 하거나 웃게 한다.
- 해야 할 일과 하지말아야 할 일
- 해야 할 일
- 항상 환자에게 관심을 갖는다
- 평소와 다른 점이 있을 때 병원에 간다.
- 구토에 대비한다.(의식저하 환자 - 기도유지)
- 마비된 사지를 몸에 붙여준다.(외상 주의)
- 곧바로 병원에 간다.
- 하지 말아야 할 일
- 환자의 증상 절대로 무시하지 말라.
- 강제적으로 구토 시키지 말라.
- 현장에서 시간을 지체하는 어떤 행동도 하지 말라 (마시지, 침술, 민간요법 등)
- 마실 것이나, 복용 약 등 어떤 것도 절대로 먹여서는 안 된다.
- 해야 할 일
- 뇌졸중의 예방법
- 뇌졸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뇌혈관에 손상을 줄수 있는 원인들을 빨리 발견하고 조절하여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.
- 위험인자 조절
- 혈압조절
- 심장병. 당뇨병, 고지혈증의 치료를 해야 합니다.
- 흡연자는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. 특히 하루에 10개피 이상은 위험합니다.
- 폭음을 하지않도록 합니다.
- 비만치료를 통한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.
- 생활요법
- 겨울철 추운곳에서 오랜시간을 있거나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오는 것을 피합니다.
특히 고혈압이나 비만한 고령자는 화장실. 목욕탕 등 급격한 기온변화나 혈압변화를 가져오는 곳에서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. - 과로및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.
- 규칙적인 운동, 신체를 자주 움직여 거기에 어울리는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해야 합니다.
- 배변습관을 좋게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.
- 염분의 과다섭취에 주의하도록 합니다.
- 동맥경화(콜레스테롤) 예방식사법을 이용하여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.
- 겨울철 추운곳에서 오랜시간을 있거나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오는 것을 피합니다.
0
0
게시물수정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댓글삭제게시물삭제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